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여성인권영화제는 여성폭력의 현실과 사회구조적 문제를 드러내는 섹션 1 ‘여전히 아무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바꾸기 위해 투쟁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담은 섹션 2 ‘일상과 투쟁의 나날들’, 그리고 여성들의 연대와 치유를 응원하는 섹션 3 ‘그대 마음과 만나, 피움’으로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더불어 <피움 줌인>과 <피움 줌아웃>이라는 이름으로 별도 섹션을 구성하여 그 해에 특별히 영화제가 주목하고자 하는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자세한 역대 상역작 정보는 여성인권영화제 홈페이지 http://fiwom.org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전히 아무도 모르는 #여성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데이트폭력
제4회 여성인권영화제 개막작 ‘침묵을 말하라’
[시놉시스]
<침묵을 말하라>는 가정폭력 없는 미래를 위해 행동하는 비범한 여성들의 삶을 보여준다. 캘리포니아의 여성감옥에 수감된 브렌다 클럽바인은 폭력피해 여성이 피해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재소자 모임을 미국 수감시설 내에서 처음으로 조직했다. 20년 넘게 ‘폭력에 맞서는 여성재소자들’의 여성들은 폭력피해여성들을 위한 법률을 개정하고 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프로그램노트]
폭력에 맞서는 여성재소자들(Convicted Women Against Abuse)’이라는 모임은 가정폭력을 피해 남편을 살해한 여성재소자들과 함께 그녀들을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침묵의 벽을 허무는 일을 실천해낸다. 살해라는 가장 극단적인 방법으로 가정폭력의 고리를 끊어낼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과 그녀들을 지지하는 용감한 자매들의 목소리는 가정폭력 생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포착해낸다. 그 연대의 뜨거운 외침을 침착하게 목격해주길 바란다.
제9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완전히 안전한’
제10회 여성인권영화제 개막작
‘테레즈의 삶’
[시놉시스]
테레즈 클레르크는 맹렬하게 활동한 프랑스의 페미니스트이다. 그녀의 삶에도 크나큰 격변을 가져왔던 68혁명. 이후 그녀는 임신중단권부터 성평등, 성소수자 인권 운동까지 '과격한' 페미니즘 투쟁에 앞장서왔다. 이제 삶의 막바지에 다다른 그녀는 자신의 인생과 투쟁, 사랑을 솔직하고 담대하게 돌아본다.
[프로그램노트]
투쟁은 과격하게 삶은 단순하게. 영화는 죽음 역시 삶의 한 부분일 뿐이라는 듯 담대히 죽음을 맞아들이는 테레즈 클레르크의 현재와 과거를 교차해 보여주며 한 ‘페미니스트의 진심’에 화답하는 뭉클한 조사(弔詞)를 완성한다.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하는 것. 제10회 여성인권영화제가 당신에게 이 '단순한 진심'을 전하고자 하였다.
제8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할머니 배구단’
제8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파도 위의 여성들’
[그랜마] 애인과 갓 헤어진, 레즈비언인 엘의 집에 손녀 세이지가 들이닥친다. 그녀의 용건은 해지기 전까지 600달러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으나, 탈탈 털어봐도 부족하다. 할머니 엘과 손녀 세이지는 현금을 구하기 위해 옛친구들을 찾아가며 하루를 보내게 되는데…. 그들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각각의 관계에서 오래 묵혀뒀던 상처를 들춰내고야 만다
[임브레이스] 영화는 타린이 세계를 여행하며 각지의 전문가나 일반인, 유명인사들과 나눈 대화를 담고 있다. 그 대화는 바로, 실제 몸매와는 상관없이 모든 여성이 갖고 있는 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에 관한 것이다. 타린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을 벗어던지고 문제의 원인을 탐구하며,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파도 위의 여성들] ‘파도 위의 여성들'은 어떤 의사의 기발한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한다. 전 세계에서 낙태가 불법이 된 암담한 현실에 충격을 받은 레베카 곰퍼츠는 이 문제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바로 미국 영해를 벗어나, 국제 수역에서 낙태 시술을 하는 것.
[10개월] '10개월'은 한 배우, 그리고 그녀가 임신하고 출산하기까지의 10개월에 대해 다루고 있다. 안톤 체홉의 희곡 <갈매기>의 공연을 준비하던 올리비아와 그녀의 파트너 세르지는 임신이란 사건을 통해 예상하지 못했던 혼돈에 빠진다. 곧 그들은 실제의 삶과, 극의 역할 사이의 경계가 빠르게 사라지고 있음을 느낀다.
제10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설희' 시놉시스
연희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는 편의점에서 우연히 고등학교 동창 설희를 만난다. 그녀는 지적 장애인이다. 그날 이후 설희는 연희를 보기 위해 매일 같이 편의점에 들른다. 그녀의 집요한 방문에 연희는 한편으로는 난색을 표현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그녀에게서 묘한 호기심을 갖게 되는데...
제10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사회학자와 곰돌이’
제4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날 좀 존중해줘’
제9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막이 내리기 전에’
‘역할’의 신화 부수기 #성역할 #성차별 #유리천장
제9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주님은 페미니스트’
제10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성평등을 코딩하라’
제10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소녀와 곤돌라’
[주님은 페미니스트] <주님은 페미니스트>는 신앙보다 더 높은 사명, 정의를 위해 가톨릭 사회에서 위험을 감수한 세 명의 겁 없는 수녀의 이야기이다. 바티칸이 ‘급진적인 페미니즘’을 들먹이며 수녀들을 수사하고 문책하는 과정에서, 그녀들은 가톨릭 교회의 미래를 위한 갈등의 상징이 된다. 그들은 물러서기를 거부하며, 가부장제 사회에 도전한다.
[성평등을 코딩하라] 2020년의 미국은 백만 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더 필요해질 것이라고 한다. 영화는 여성과 유색인이 왜 컴퓨터 공학 분야로 진출하기를 꺼리는지 밝혀내면서, 차별적인 문화, 고정관념, 교육에서의 장애물, 성차별 등의 요소가 초래한 결과를 조명한다. 각자의 현장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싸우는 여성들의 이야기가 생생히 담겨있는 이 영화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교육 체제, 기업 문화의 변화를 촉구한다.
[해방의 노래] 1979년 이란 혁명은 여성 가수가 공공장소에서 공연하는 것을 금지시킨다. 여성 가수의 솔로 공연은 오직 여성 관객들 앞에서만 허용되었다. 그러나 사라 나자피는 1920년대와 60년대의 유명한 여성 가수들이 테헤란 거리를 누비던 그 시절을 부활시키고 싶다.
[소녀와 곤돌라] 열 살짜리 소녀 칼라의 꿈은 아빠처럼 곤돌라 사공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의 꿈은, 900년간 이어진 베네치아의 전통과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히게 된다.
‘남자다움’의 신화 부수기 #남성성 #폭력 #구조
제3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십 분간 휴식’
[줄거리]
백령도에서 탈영사고가 발생하고 제대 5일 남은 말년병장과 일병이 수색에 나선다. 그러나 병장이 잠든 사이 일병은 탈영병을 발견하고 혼자서 쫓기 시작한다. 잠에서 깬 병장은 일병이 휴가 때 실연당했음을 전해 듣고, 일병마저 탈영했을까봐 두려워지는데…
[프로그램노트]
십분 간 휴식'은 군대에서 맛볼 수 있는 가장 달콤한 순간이 아닐까. 영화는 그 달달한 시간 속에서 벌어지는 지독한 비극을 통해 폭력의 먹이사슬이 갖는 모순과 그 현실을 날카롭게 드러낸다. 폭력을 암묵적으로 용인하고 선동하는, 복종에의 강요가 결국 여성폭력이 발생하고 묵인되는 일련의 과정과 맞닿는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폭력의 구조와 그 관계를 성찰할 기회를 주는 작품이다
제3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피는 멈추지 않는다’
제5회 여성인권영화제 상영작
‘남자는 울지 않았다’